Tuesday 17 February 2015

Cấp 6 Bài 29 - Đôi khi tôi làm cái này, đôi khi tôi làm cái kia


1/ Cấu trúc
어떨 때는 [eo-tteol ttae-neun] + 어떨 때는 [eo-tteol ttae-neun] 

2/ Ví dụ:
커피요? 어떨 때는 마시는데, 어떨 때는 안 마셔요. [keo-pi-yo? eo-tteol ttae-neun ma-si-neun-de, eo-tteol ttae-neun an ma-syeo-yo.] = Coffee? Sometimes I drink it, but other times, I don’t drink it.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= Cafe? Đôi khi tôi uống, Nhưng đôi khi tôi không uống


어떨 때는 혼자 있는 것이 좋은데, 어떨 때는 싫어요. [eo-tteol ttae-neun hon-ja it-neun geo-si jo-eun-de, eo-tteol ttae-neun si-reo-yo.] = Sometimes, I like being alone, but other times, I don’t like it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= Đôi khi thích (ở) một mình, nhưng đôi khi không thích

그 사람은 어떨 때는 친절한데, 어떨 때는 정말 불친절해요. [geu sa-ra-meun eo-tteol ttae-neun chin-jeo-ran-de, eo-tteol ttae-neun jeong-mal bul-chin-jeo-rae-yo.] = Sometimes, he is kind, but other times, he is very unkind.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= Đôi khi anh ấy tử tế, nhưng đôi khi anh ấy thật sự không tử tế

어떨 때는 일을 그만두고 싶은데, 어떨 때는 일 하는 게 좋아요. [eo-tteol ttae-neun i-reul geu-man-du-go si-peun-de, eo-tteol ttae-neun il ha-neun ge jo-ayo.] = Sometimes I feel like quitting my job, but other times, I like working.


3/ Cũng có thể sử dụng -(으)ㄹ 때도 있어요 ở cuối câu (Cũng có lúc)

어떨 때는 운동하는 게 재미있는데, 어떨 때는 운동하고 싶지 않을 때도 있어요. [eo-tteol ttae-neun un-dong-ha-neun ge jae-mi-it-neun-de, eo-tteol ttae-neun un-dong-ha-go sip-ji a-neul ttae-do i-sseo-yo.] 
= Sometimes, working out is fun, but other times, there are also times when I don’t feel like doing exercise.
= Đôi khi, việc tập thể dục thú vị, nhưng đôi khi cũng có lúc tôi không thích (việc) tập thể dục.
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

Học tiếng Hàn qua bài hát

Học tiếng Hàn qua bài hát 그 사람 - Người ấy - That person

그   사람   날   웃게   한   사람 That person was the one who made me smile Người ấy - người đã làm tôi cười 그   사람   날   울게   한   사람 T...

Các thành viên